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 자격증 도전기

Make childcare teacher_chapter 2_보육실습서류 챙기는 법(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오늘은 보육 실습 교사가 되기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보육실습 관련 학점을 사이버(인터넷 강의)를 통해 땄는데요

약 1년 반에서 2년 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여러분 사이버(인터넷) 강의를 들을 때 기억하셔야 하는 부분을 먼저 알려드릴게요

차차 하나씩 알려드리겠지만 꼭 이것만은 명심해주세요!

 

보육교육 자격증 취득을 위한 사이버 강의 등록 시 주의점

1. 출석은 100% 완료할 것

많은 분들이 귀찮다는 이유로, 깜빡했다는 이유로 출석률을 100% 달성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수업이 한개 혹은 두개 정도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보육교사 자격증을 따려면 많은 과목을 들어야 하고 장기전으로 가야합니다

그런데 출석률을 한과목씩 서서히 놓치게 되면 결국 출석률 미달성으로 수업에서 과락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 꼭 잊지마시고 출석률은 100% 달성하세요

참고로 제가 수업을 들었던 곳은 2주라는 시간동안 인터넷 출석을 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저는 무조건 1주 안에 출석을 완료하고, 2주차 때는 새로 열리는 강의를 들었습니다

(출석률 관련 사진 밑으로 내리시면 보여요~ ㅎㅎ 전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2. 레포트 작성 시 꼭 주의사항 읽어보기

여러가지 강의를 듣고나서 꼭 레포트를 제출하게 되는데요

이때 레포트 작성 시 각 교수님마다 레포트 작성 관련 주의점을 주의사항에 적어서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인터넷 수업이라고 해서 레포트 막 작성해도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글자 크기, 자간, 제목, 포함되어야할 내용, 각주 등 각 교수님에 따라 원하시는 레포트 특성이 다릅니다

또한 원하는 자료, 내용 및 어법도 다르니 무조건 레포트 작성 전 강의별 공지사항을 한번 쭈욱 읽어보세요

저는 무조건 레포트 공지가 뜨면 각 강의별 레포트 관련 공지사항을 프린트했어요

그리고 각 과목에 맞게 레포트를 작성할 때 프린트를 보면서 주의사항을 체크했습니다

(표지 포함 몇장 이상 제출해야 하는지 등 교수님이 원하는 기본적인 규칙을 지켜주시면 실수로 점수 깎일 일이 없습니다)

 

 

3. 시험보기 전 무조건 관련 책, 텍스트를 한번 읽는다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나뉘는데요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오픈북으로 진행되는 시험입니다 (인터넷으로 진행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책을 펴고 시험을 보더라도 내용을 모르면 문제를 보더라도 어떤 페이지에서 찾아야 하는지 모르게 됩니다

그러니 꼭 무조건! 시험 보기 전 관련 텍스트를 한번씩 정독하세요~

 

또한 시험을 보기 전 꼭 기억하셔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시험날 시험 스타트를 하기면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점!

시험 시작과 동시에 모니터 창이 전부 사라지면서 오직 시험창만 켜지게 됩니다

또한 시간이 계속 흐르게 되는데요

중간에 멈출 수 없습니다 (일단 시작하면 한시간이라는 시간이 무조건 흐르게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창을 끄셔도 시간은 흐르게 됩니다 (바이러스나 피치못할 사정 등으로 인터넷 창이 꺼지게 되면 바로 각 사이버 대학으로 전화하세요)

저도 중간에 갑자기 인터넷이 끊겨서 사이버 대학에 바로 전화했어요

 

여기서 한가지 사이버대학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 tip!

시험은 무조건 평일 오전 9시~저녁 6시 사이에 보자

(그래야만 무슨 일이 생겼을 때 사이버 대학 관리자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제가 보육교사 사이버 수업을 이수한 성적과 출결 내용을 프린트 한 것입니다 (출석률 100%)

 

자 그럼 1년 반에서 2년 동안 사이버 대학에서 보육교사 학점을 다 들으셨다면,

이제 보육 실습 학점을 따야 합니다

 

보육실습 학점 수료가 가능한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저는 안되는 곳에서 수업을 들어서 보육실습을 할 때 ㄷㄷㅇㄷ 평생교육원에서 보육실습을 들었어요

여러분도 보육실습 사이버 대학을 선택하기전 보육 실습 수업이 함께 가능한지 한번 알아보세요

(제가 들을 때만 하더라도 사이버 대학에서 보육실습까지 되는 곳은 없었던 걸로 아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어요)

 

각 사이버 대학마다 기간에 따라 보육실습생을 모집하는 학교에 대한 정보에 있사오니,

보육 실습을 제외한 나머지 학점을 모두 수료하셨다면 바로 사이버 대학에 전화하셔서

언제 보육실습 신청을 해야하는지, 어디서 할 수 있는지 , 혹시 대행으로 신청을 해 줄 수도 있는지!

이것저것 물어보세요

 

저는 솔직히 전화 통화 몇번 하다가 귀찮아서 바로 보육실습생을 모집하는 대학원, 교육원을 찾아서

다이렉트로 통화하고 직접 인터넷으로 선착순 실습 신청에 성공했습니다

 

자, 보육 실습 교육을 신청했다면, 이젠 보육실습 시 필요한 서류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보육실습을 들으시면 교수님들이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이것만은 꼭 보육실습지에서 미리 받으셔서 학교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보육실습지에서 실습 전, 미리 대학원 혹은 교육원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1. 실습지 지도교사의 보육 교사 1급 자격증

무조건 1급 교사 자격증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습처에서의 사수의 자격증이어야 합니다

지도교사란 말처럼 보육실습생을 직접 지도하고 알려주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타인, 혹은 다른반 선생님의 1급 자격증은 안 됩니다

꼭 "지도교사 1급 자격증"이어야 합니다

(만약 원장님이 지도교사라면, 그것 학교와 상의해보세요/ 제가 할 때는 원장님도 가능했거든요 지금은 잘 모르겠어요 ㅠ)

 

 

2. 보육실습 인가증

실습지가 국가에서 인정을 받았는지 알려주는 서류예요

보육실습 인가증이 있는 곳에서만 실습 확인이 가능하니 꼭 확인하세요

인가증이 없는 곳은 보육 실습을 해선 안 됩니다!

 

3. 보육 실습 신청서

학교에서 보육 실습을 받겠다고 실습생이 신청하는 서류예요

보육 실습교육원 혹은 대학원에 등록하는 첫날에서 둘째날 사이 학교에서 나눠줍니다

저는 1차, 2차 실습으로 나뉘었는데 2차 시기에 실습을 한다고 체크했고요

실습지 선정 이유와 어떤 곳에서 실습하는지 간단하게 적는 란이 있어요

아래 사진 첨부하오니 한번 훑어보세요^^

 

 

▲제가 실습하던 곳 지도교사님의 보육교사 1급 자격증이에요

핸드폰 사진으로 찍어서 카톡으로 보내주시면 제가 파일을 따로 저장해서 프린트해서 학교에 제출했어요

급하신 분들은 지도교사님에게 1급 자격증 사진을 받아서 직접 프린트해서 제출하셔도 됩니다!

단, 글씨나 사진, 자격증 번호가 잘 나와야 해요! 꼭!

 

▲학교에 제출한 실습 신청서입니다

실습지 선정 이유와 실습하는 곳 주소, 그리고 언제 실습할지 실습 기간 등을 적어서 제출해요

기입을 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학교나 담당 교수님에게 여쭤보세요^^

어떤 부분을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꼼꼼이 알려주신답니다

▲실습하는 곳의 실습 인가증 사진입니다

원장님에게 달라고 하시면 바로 알아서 프린트해서 줘요

다들 실습지 선정되시면 바로 달라고 하세요

까먹고 있다가 제출 안하면 나중에 큰일나요! ㅎ

 

 

자 그럼 실습 전 어떤 서류를 학교에 제출해야하는지 아주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봤는데요

그럼 실습을 하면서는 어떤 걸 배우게 되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실제 보육실습을 나가기 전 학교에서는 실습생들에게 실습하면서 작성해야하는 서류와,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떤 갈등이 일어나는지 알려줍니다

 

여기서 잠깐!  

"보육실습 이것이 알고싶다! O/X 퀴즈"

 

1. 보육실습 중 아이들의 등하교 차량에 올라타서 등하교를 도와야 한다? (O/X)

.

.

.

정답은 (X)

교수님이 이야기해주신 내용인데요

실습생은 실습처에서 차량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므로

등하교 차량 탑승은 하지 않으셔야 해요

만약 차량 사고가 경미하게라도 났을 경우! 보육실습생의 안전과 사후처리가 안되기 때문이에요!

만약 실습하는 곳에서 등하교 차량 동승을 원할 경우,

무조건 오케이하지 마시고!

보험 유무 확인하시고 담당 학교 교수님에게 "차량 동승 어떻게 해야 할까요?" 라고 한번 여쭤보세요

제 담당 교수님은 실습생은 차량 동승 하는 게 아니라고 절대 하지 말라고 하셨어요

아이들과 본인의 안전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보육실습 강의를 들으면서 교수님이 실습 서류 작성법에 대해 알려주시는 사진이에요

많은 분들이 사진으로 관련 화면을 사진 찍으면서 자료를 저장했어요

(차마 교수님에게 레퍼런스 달라고 요청하기 어려워서 ㅠㅠ)

 

자 이렇게 보육 실습을 하기 전 교수님을 통해 간접적으로 마음을 다잡고 있다 보면

어느새 실습을 하게 되는 날이 다가옵니다

 

저도 첫 실습날을 떠올리면 엄청 떨렸던 기억이 나요

아이들과 인사 하는 것도 부끄러워서 잘 하지 못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ㅎㅎ

실습을 할수록 아이들과 친해지고 상호작용 하는게 얼마나 즐거웠는지 몰라요

지금 생각해보면 선생님과 아이들이 정말 따뜻하게 저를 잘 받아준 거 같아 기분이 좋아요

 

▲제가 실습했던 만1세 반 친구예요

특별활동 전 가방과 모자를 스스로 써보려고 이리저리 관찰하는 사진입니다

 

▲체육 시간에 아이들일 체육 활동 선생님과 함께 실내 체육놀이를 하는 사진이에요

대근육과 소근육을 모두 활용하는 다양한 특별활동과 체육 활동을 적절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말이죠

 

▲요즘 미세먼지가 굉장히 많은데요

날씨가 화창하고 미세먼지가 없는 날이 되면 틈틈이 아이들과 함께 산책을 나가요

아직 걷는 게 서툰 아이들도 있으므로 서로 넘어지지 않도록 발맞추어 천천히 걸어봅니다

산책 시 아이들이 서로 엉킬 때가 있는데 산책할 때 선생님이 잘 지도해주셔야 해요

 

▲꽃이 핀 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사진도 찍으며 부모님께 보내드리기도 해요

우리 아이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 부모님들이 궁금해하시니까요

잘 나올 수 있도록 스마일~ 웃으면서 사진을 찍습니다

 

▲실습하는 틈틈이 지도교사님과 상의하여 교재교구도 만들어야 해요

교재교구는 챕터 1에 알려드린 대로 만들기 전 중간중간에 꼭 지도교사님과 상의하세요!

서로 디렉션이 다르거나 의도한 것이 다르면 실습생은 무조건 다시 만들 수 밖에 없어요!

꼭 완성되기 전 중간중간 지도교사님과 상의하고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알려주세요

(만약 관련 교재교구 레퍼런스가 있다면 미리 사진이나 레퍼런스를 지도교사님께 보여주세요)

 

 

자, 그럼 마지막 정리를 해볼까요?

 

보육 교사 실습 전, 실습 중, 실습 후 실습생이 준비해야하는 서류는 무엇일까요?

.

.

.

.

정답은 사진으로 공개하겠습니다!

다들 참고하셔서 꼭 보육실습 자격증을 문제없이 취득하시길 바래요!

저도 실습하면서 매번 빠진 서류는 없는지, 잘못 기입한 부분은 없는지 수차례 확인했어요 ㅎㅎ

▲제가 실습 교육을 받은 학교에서 나눠준 서류예요

저는 4주 실습 140시간 실습 교육 기준일 떄 실습을 받았어요 (그래서 개정 후 서류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바뀐 내용에 맞는 서류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담당 학교에 꼭 문의하셔야 해요

 

 

▲실습지에 제출하는 것들 중에 실습비도 있어요!

실습비는 0원에서 10만원 사이가 적정 선 인데요

저는 6만원 이었어요

실습비는 정해진 게 아니라 원장님 마음이기 때문에 다들 꼭 원장님께 문의하세요

만약 10만원 이상 요구하는 곳이 있다면, 다른 실습처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실습 전 실습비부터 과도하게 요구하는 실습처는 개인적으로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실습비를 내는 이유는 예비 보육교사는 교육하는 곳이기 때문에 교육비와 더불어 식대 등

예비비가 더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로 예의있는 수준에서 실습비를 주고 받아야 하지 않을까요?

 

한달 가량 교육을 받으면서 교육을 받기도 하지만 청소와 그 외 상호작용, 아이들 케어 등

실습생도 실습처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고요)

 

서로 상부상조하고 서로 돕는 관계가 바로 실습처와 실습생이라고 생각해요

(그렇지 않다면 둘 중 하나는 문제가 있겠죠/ 실습처이건, 실습생이건)

(유치원 교사인 제 친구가 말하길, 실습처가 문제일 때도 있지만 실습생이 문제일 때도 있다고 하더군요)

 

애니웨이!

만약 실습비가 과도하다 라고 생각되시면 무조건 원장님에게 항의하지 마시고

일단 담당 교수님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현재 실습비를 00만원 정도 요구하는데, 이게 맞는 건지? 아니면 지금이라도 다른 곳을 알아봐야하는지?"

 

실습하는 중간에 실습비 이야기하지 마시고 실습 전 미리 실습비 이야기를 원장님과 나누세요

그리고 꼭!

 

실습비 영수증을 챙기세요! (중요합니다)

 

 

▲매일매일 숙제, 일기쓰듯 작성했던 실습서류입니다

보이시나요? 옆에 붙어 있는 인덱스가? ㅠㅠ

정말 작성하다가 하루 날 샌 적도 많아요 ㅠㅠ

여러분 미리미리 작성하세요 (저는 한주 밀린 적이 있는데요 정말 힘들었어요)

매일매일 조금씩 작성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아니면 격일이라도 꼭!)

 

 

자 여러분, 어떠셨나요?

보육 실습을 준비하고 있거나 보육 실습 중이신 분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제가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제가 보육실습을 하면서 인터넷 블로그나 카페에서 많은 자료를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었어요

보육실습 자격증을 딴 분들 혹은 실제 교사로 일하는 분들을 통해서 듣는 이야기가 전부였기 때문이었죠

 

레퍼런스라고 보여주는 것들도 죄다 학점은행제가 영업하는 분들이 올리긴 옛 과거 자료가 많아서

제가 실제로 경험하고 적은 것을 사진으로 전부 찍어서 보관하고 하나씩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여러분,

보육 실습 외 보육 교사 자격증 관련

궁금하는 것도 많고 어려운 부분도 많죠

 

저는 실제로 보육 교사로 일하진 않았어요 ㅎㅎ

자격증만 준비했죠 ^^

 

그래서 보육 교사의 전반적인 내용은 잘 몰라요

그저 자격증을 어떻게 따라 올바르게 정석대로 취득할 수 있는지만 알고 있어요

 

부족한 내용도 많고 아쉬운 부분도 많은 글이지만

차근차근 아는 선에서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비밀댓글로 문의주세요

최대한 아는 게 있으면 알려드릴게요 ㅎㅎ

(모르는 게 있으면... 솔직히 모른다고 하겠습니다...)

 

그럼 보육교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

다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