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 자격증 도전기

Make childcare teacher_chapter 1_보육실습 실제 후기

오늘은 제가 직접 2년 간 경험한 이야기를 담아보고자 합니다.

하루에 한 개씩 포시팅할 수는 없겠으나, 최대한 제가 경험하고 느꼈던 것을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신이 몰랐던 보육교사를 알려드립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어떻게 알게 되었니?


저는 현재 여성으로 지인 중에 유치원 정교사를 11년간 이어온 부지런하고 참한 친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30대에 접어들 때쯤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다가 보육교사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친구는 프리랜서인 저에게 '40대 이후에는 무슨 일을 할 것 같은지'에 대해 물었고, 저는 지금 하는 일을 계속 하거나 

그때가 돼서 다른 일을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때 친구는 회사를 다니거나 외주를 맡으면서 노력하면 자격증을 취득하고 일할 수 있는 보육교사란 직업을 알려주었고,

평소 아이들을 좋아하던 저는 친구의 추천으로 시작하게 되었어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은 어떻게 하나?


저는 사이버 대학을 선택했고 약 1년 반 넘게 일과 수업을 병행하였어요.

중간중간 시험도 봐야했고, 레포트도 써야 했습니다.

어디서 공부했는지는 비밀로 할게요.

"보육교사"를 검색하면 마케팅, 홍보팀, 영업하시는 분들 글을이 많아서요.

저는 순수히 제 경험담을 적고자하는 마음에 어디서 공부했는지는 비밀로 하겠습니다!

(제 의도는 경험담을 나누는 것일 뿐입니다! 다들 오해는 금물!) 


#보육교사 실습, 어떻게 해야 하나?


보육교사 자격증 획득을 위한 첫번째 포스팅을 적으면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바로 실습!

사실 보육교사는 제가 10년 간 이어왔던 일과 관련이 없었던 직군으로 수업도 어려웠어요.

하지만 그보다 더 어려웠던 건 바로 실습!

실제로 아이들을 만나고 현장에서 선생님과 만나면서 한달 간 함께 했던 시기는 굉장히 두렵고 어려운 경험이었습니다

다만, 저는 운이 좋아서 좋은 분들과 사랑스러운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었어요.


보육실습은 본인이 수업을 받는 학교나 사이버 대학에 물어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제 경우를 말씀드리자면, 저는 인터넷에 보육실습을 제공하는 대학교를 검색하여

일일이 보육실습을 모집하는 기간을 미리 체크하여, 신청하였어요.

참고로 보육교사 실습을 하는대학은 많지 않고  신청하는 학생의 수는 많으니, 신청할 때는 항상 대기하는 마음으로 신청하세요.

인터넷 선착순인 경우가 많으니, 꼭 잊지말고 땡! 하고 모집하는 시간에 꼭 신청하시길 바래요.


*보육교사 실습 신청 팁

유무선 전화로 실습을 신청하려는 분들! 왠만하면 인터넷 신청으로 하세요.

왜냐하면 유무선 전화는 신청 30분 전부터 이미 통화중인 상태입니다.

참고로 저는 "ㄷㄷㅇㄷ 평생대학원"에서 보육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신청할 때 신청 시간 30분 전부터 미리 회원가입하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 다운받아서 마우스로 클릭할 수 있는 상태로 노트북을 세팅하고 신청해서 한번에 성공했어요~!) 


자 그러면 오늘은 #보육교사 실습 시 하게 되는 일을 간략하게 알려드릴게요.


▲위 사진은 제가 실제로 ㄷㄷㅇㄷ 평생대학원에서 보육 실습을 들었던 사진입니다 ^^ 


#보육실습을 떠나기 전, 교육부터 들어라!

보육실습은 발 그대로 실제로 보육하는 장소에 가서 실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기한은 4주.

*참고로 이후부터는 실습 기한이 늘어난다고 하네요. 다들 숙지하세요.

보육실습을 하려면 대학에 보육실습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보육실습 교육을 먼저 듣고서, 보육 실습을 나가게 되는 거예요.

때문에 무턱대고 보육실습 장소를 헌팅하고 나가선 안 돼요.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학교에 정해진 실습 기간에 맞춰서 실습을 나가야 합니다!


#보육실습 수업, 무엇을 듣나?

보육실습 수업은 학교의 교수님이 진행합니다.

제가 들었던 수업 교수님은 보육 실습 시 필요한 정보들을 이야기해주셨어요.

실습 시 주의해야할 점, 실습 시 요구되는 자격들 (인성이나 성향 등)

그리고 보육실습을 하면서 꼭 필요한 서류작업!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어요.

여러분, 보육 실습도 어렵지만, 구비해야하는 서류를 작성하는 일은 더 어렵습니다.

특히 글을 잘 써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레퍼런스를 꼭 참고하세요.

절대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써야 하고 내야 하는 실습 일지 내용이 무궁무진합니다. 

지금에서야 말하지만 전 실습일지 쓰고 고쳤다 하면서 여러번 새벽을 지새웠어요 ㅎㅎ


▲위 사진은 보육실습 첫번째 수업 때 교수님께서 꼭 필요하다고 한 서류와 주의해야할 사항을 기입한 노트예요 


#보육실습 장소, 어떤 기준으로 선정해야 하는가?

무엇보다 평가인증을 받은 곳에서 실습을 하면 좋습니다

배울 것도 많고, 인증을 받았다는 건 국가에서 인정을 어느정도 받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평가인증을 무조건 받은 곳에서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셔서, 저는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실습을 했습니다

아, 앞으로는 평가인증을 받은 곳에서 실습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다들 확인해보세요!


보육실습 장소 선정 기준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이렇게 나뉘더라고요

1. 집과의 거리- 한달 간 지각해서는 안되므로 집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

(참고로 제가 집에서 가장 가까운 어린이집에서 실습을 했다는 사실!)

2. 평가인증 유무- 실습하면서 정확한 지도편달이 가능한 곳을 선택.

3. 자격증 취득 후 취업 가능 유무-실제로 수업 받으시는 분들 중에 자격증 취득 후 바로 취업되는 곳에서 실습하는 분들도 많았어요

4. 실습비가 저렴한가- 여러분, 실습비 무시하지 못합니다. 실습비 내고, 교재 만드는 비용 합산했을 때 30만원 넘는 교육생도 많았어요

(모든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그렇진 않습니다. 좋은 곳 선택하셔서 실습 제대로 잘 받으시길 바래요)



▲위 사진은 실습 첫 날 만 1세 아이들이 교사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하는 순간을 찍은 거예요


#보육실습, 무엇을 하게 되나?

보육실습의 주 목표는 아이들을 보육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사로써 스스로 자격이 되는지 반성하고 확인하느 시간이기도 하고요.

아이들의 안전과 교육은 기본, 다양한 배움과 지식, 경험을 습득하게 됩니다.

참고로 저를 가르켜주는 교수님은 교육생들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많이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는 스스로 해결하기 보다 저에게 먼저 연락을 주세요"

왜 이런 이야기를 하셨을까요?

바로 힘든 일 중에 하나가 실습기관과의 마찰, 갈등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저는 운이 좋아 좋은 분들과 좋은 기관에서 좋은 아이들을 만나 즐겁게 실습을 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제 옆에서 실습 교육을 같이 받은 분 이야기를 들어보니, 40대 주부임에도 불구!

반말과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를 받으셨더라고요.

이런 일이 생겼을 때는 스스로 해결하기 전에 미리 담당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교수님께서 많은 도움을 주시리라 믿습니다) 


지금부터는 보육 실습 시 하게 되는 일들 중 가장 기억에 남은 일들을 알려드릴게요 

첫 포스팅인 만큼 맛보기만 알려드릴게요~ 


▲보육실습, 교재 교구를 만들었을 때 사진입니다


# 보육실습, 교재 교구를 만들어라?

보육실습을 하게 되면 교재교구를 직접 손으로 만들게 됩니다. 

이때 실습기관 담당 교사 혹은 원장님이 "이러이러한 교구를 만들어주세요"라고 이야기를 해주시는데요.

이때 최대한 자세하게 물어보고 만드는 과정 일일이 여쭤보시고 알려달라고 하세요.

만약, 서로 의견이 맞지 않을 경우 다시, 또 다시, 만드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실습 기간에서 교육생이 만든 교재교구를 활용해서 교육을 하게 되므로 최대한 잘 만들어오길 바라거든요.

참고로 교육생이 만든 교재교구는 실습기관 소유가 됩니다.

(왜 그런지는 알지 못하겠지만, 교재교구를 만들어서 실습기관에 준 뒤 다시 받아온 분들이 단 한 분도 없었어요 ㅎ)



▲ 교재교구 만들고 남은 재료로 선물 포장을 해서 친구들에게 선물을 주기도 해요



▲ 출근 할 때 지각하면 안 됩니다. 절대. 저는 한달 간 무조건 5분 전에 도착했어요. 


#보육실습, 출근이 중요하다!

절대 지각 금물!

지각 1회 당 점수가 깎입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실습 기간 동안 지각은 절대 안 하시는 게 좋아요

출근만 잘해도 실습하면서 성실함을 인정받고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중의 기본! 지각은 하지말자!

꼭 기억해주세요~



▲많은 교육생을 눈물짓게 만드는 실습일지 입니다


#보육실습, 실습 일지로 말해야 한다?

보육실습을 하면서 배운 거, 경험한 거, 느낀 거 모두 일지에 담아내야 합니다

글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쉬운 작업일 수 있으나, 글 쓰는 일이 익숙치 않은 분들에겐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러니 여러분, 인터넷으로 실습 레퍼런스 많이 다운 받으시고 미리미리 숙지하세요

미리 연습할 필요는 없지만 눈에 익혀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저도 여러번 실습 담당 교사에게 컴펌받고 일지를 작성했어요 ㅎ 


 

▲그 외 다양한 서류작업이 필요해요. 관찰일지부터 교재교구 계획안까지! 


#보육실습, 끝났다고 끝이 아니다!

보육실습 후 자격증 취득까지 아지 갈 곳이 멀어요 ㅎ

학점 취득 신청을 하고 또 자격증 취득 신청을 해야하거든요


다음 시간에는 보육실습에 대해 좀더 자세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관찰 하나를 갖고 이야기를 할지, 교재 교구 만드는 법에 대해 이야기를 할지~

고민하고 알찬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저는 사실 주변에 유치원 교사 지인이 있었으나 보육교사와 관련된 분들이 없어서,

준비하고 되기까지 굉장히 어려웠고 정보 수집도 많이 했어요


많은 분들이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준비하실텐데,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비밀댓글로 물어보셔요.

저도 구체적으로 아주 전문가는 아니지만,

아는 선에서는 최대한 열심히 알려드릴게요!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