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 자격증 도전기

보육실습 경험(有) 보육 실습 일지 쓰는 노하우 (단위활동계획안 작성법)

다사다난했던 보육실습을 마치고 자격증 신청을 남겨 둔 실습 경험자입니다 :)

 

많은 분들이 보육실습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을 실습지 작성이라 꼽던데요.

저 또한 실습을 하면서 보육 실습 시간 외 보육 실습지를 작성하느라

깊은 밤을 홀로 지새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육실습지 작성 중에서도 실제로 보육 실습생이 아이들을 가르치며

실제로 실습지에 작성해야하는 "단위활동 계획안"을 작서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육 실습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아동 관찰, 단위활동 계획서, 일일활동 계획서 등

보육실습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숙지하고 작성해야 하는데요.

 

보육 실습을 하면서 실습생이 직접 수업을 진행해야하는 단위활동의 경우

일일 수업을 하는 동안, 수업 하나를 실습생이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담당 교사님은 보육 실습생이 진행하는 단위활동을

관찰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수업이 끝나면 그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는데요.

 

단위 활동 전 어떤 것을 준비하고 무엇을 진행해야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보육실습 단위 활동 전 준비사항

1. 주제 정하기

: 단위 수업을 진행하기 전에 어떤 주제를 갖고서 수업을 진행하지 미리 정해야 하는데요.

이때 담당 보육 교사님과 상의한 뒤 주제를 정하시면 됩니다.

실습생이 미리 자신이 생각한 주제를 담당 보육교사님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단위 수업 활동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경우 담당 보육 교사님의 자문을 들어서

결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2. 관련 내용, 준비물 챙기기

: 아이들의 경우 집중력이 성인에 비해 낮기에 수업을 할 때 교재, 교구를  준비해 활용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특히 아동의 나이가 어릴수록 교재, 교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아이들의 집중도가 높고 수업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죠.

 

3. 주간계획안, 일일계획안, 월간 계획안을 보고 주제를  정할 것

: 어린이집의 경우 연간 계획안, 월간 계획안, 주간 계획안, 일일 계획안이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을 돌볼 때 계획안인데요. 각 시즌, 기간에 맞게 아이들의 성장 발달 및 신체 발달과 맞춰 짜여진 계획안입니다.

단위 활동 계획안을 준비할 때 꼭 확인하고 비교해서 맞춰야 하는 것들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큰 계획 안에서 단위 활동을 이뤄야 아이들이 혼동없이 따라올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신입생들이 어린이집에 들어오는 학기 초에는 아이들이 선생님, 어린이집, 또래 친구들과 친해지는 기회를 만들어야 해요.

그래서 "이름을 함께 불러보기" "인사하며 등교하기" 등이 월간, 주간, 일간 계획안에 들어가 있는데요.

그 안에서 실행해야하는 단위 활동도 그에 맞춰 진행해야 해요.

 

 

자, 그렇다면 단위활동계획안을 작성할 때는 어떤 점을 적어야 할까요?

만약 보육실습을 하면서 연간, 월간, 주간, 일간 계획안을 보셨거나 작성해본 적 있으시면 쉬우실 수 있어요

 

그럼 단위활동 계획안을 작성하는 법과 꼭 필요한 내용을 알려드릴게요

 

단위활동 계획안 작성하는 방법

1. 활동목표 작성할 때는 영아의 목표와 교사의 목표를 나누는 것이 좋다.

: 모든 계획안의 목표를 작성하실 땐 영아와 교사의 목표를 나눠서 작성하는 것이 수업시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영아의 목표와 교사의 목표는 서로 상통하나 서로 바라보는 시각적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그 차이를 적어주시는 것이 수업 하실 때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따라서 목표를 설정할 때 궁극적으로 아이가 수업을 통해 이루었으면 하는 목표와 교사의 목표를 분리해주세요.

 

2. 교재 교구 활용을 다양하게 활용하기

: 보육 실습 단위 활동을 할 때 영유아의 경우 교재, 교구가 있어야만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호기심을 자극해야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집중해서 참여하는데요.

이를 위해선 재미있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교재, 교구를 활용하는 것이 교사의 수업 질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수놀이를 할 때  스티커 같은 걸 활용해서 수업을 하는 것이지요. 

스템프, 퍼즐, 색종이, 색년필, 장난감, 손가락 인형 등 다양한 교재교구를 활용해 단위활동을 작성해보세요.

교재 교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신다면 단위활동 계획안을 막힘없이 작성하실 수 있어요. :)

 

3. 연령이 어릴수록 단위활동은 짧게 진행할 있도록 한다

: 아이들의 연령이 어릴수록 집중력이 낮으므로 단위활동 계획안을 길게 작성하는 것보다 목표를 하나로 정해야합니다.

또한 짧은 시간동안 진행할 수 있는 활동 1-2가지로 요약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창하고 복잡할수록 아이들의 집중력이 떨어져 결국 진행이 어려워지기 때문인데요.

교수님 혹은 지도 교사님들도 아이들의 이런 특성을 알기 때문에 거창한 단위활동보단, 짧고 간결한 목표와 활동을 좋아합니다.

 

4. 단위활동 계획안을 작성 시 문장은 짧고 어려운 단어 사용은 피한다

: 누구나 봤을 때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활동을 계획하는 내용을 적는 테스트이므로 간결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하는 걸 권합니다.

게다가 가독성 좋고 내용이 참신하다면 무리없이 단위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5.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사진이나 이미지를 찾아 넣어주는 게 좋다

:단위 활동에서 추구하는 목표에 대해 부연 설명을 하고 싶다면 관련 이미지나 사진을 추가하는 게 좋습니다.

하나의 이미지로 많은 걸 이야기할 수 있으므로 레퍼런스를 찾아 같이 첨부하시면 금상첨화예요. :)

 

 

단위활동 계획안은 일일활동 계획안보단 작성이 쉬운 편이나 목표나 진행이 매끄럽게 진행하기 위해선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보육실습 중인 분들이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중이신 분들 중에서

궁금하신 점 올려주시면 제가 경험했던 바에 한해 성심성의껏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다음에는 더 좋은 후기로 돌아올게요!!